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Python] 아나콘다 가상환경 생성, 변경, 삭제 하기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1. 1. 18.
728x90
반응형

아나콘다 가상 환경을 관리하고 사용해보자.

 

아나콘다를 설치하고 가장 자주 사용되는 기능은 가상 환경을 생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일 것 같습니다.

설치한 아나콘다를 통해서 가상환경을 생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설치방법과 UI를 통한 가상환경 관리는 아래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01/09 - [IT/Python] - [Python] 아나콘다(anaconda) 설치하기

2021/01/21 - [Programming/Python] - [Python] 아나콘다 가상환경 UI로 관리하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Anaconda3"폴더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실행 프로그램이 표시됩니다. 

command를 직접 타이핑하여 가상환경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Anconda Power Shell Prompt" 또는 "Anaconda Prompt"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anaconda 실행 프로그램들

 

 

 

그런데 shell이 2개가 있습니다. prompt와 power shell prompt 2개가 있네요.  Powershell이 기존 command shell과 어떻게 다른지 몰라서 검색해봤습니다.

 

 


PowerShell은 명령줄 셸 및 스크립팅 언어로 구성된

플랫폼 간 작업 자동화 및 구성 관리 프레임워크입니다.

PowerShell은 .NET CLR(공용 언어 런타임)을 기반으로 하여

.NET 개체를 받아들이고 반환합니다.

 

docs.microsoft.com/ko-kr/powershell/scripting/overview?view=powershell-7.1


 

.NET을 이용하여 기존 command shell보다 다양한 기능과 자동화를 수행할 수 있는 power가 있는 shell 인가 봅니다. 

anaconda를 위한 가상 환경 생성을 위해서는 2개의 shell 중 어떤 것을 사용해도 상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만 저는 prompt를 실행하여 진행해 보겠습니다.

 

아나콘다 홈페이지에서는 아나콘다를 사용하려는 사용자에게 가이드 문서 (docs.anaconda.com/anaconda/)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어이긴 하지만 저희에게는 구글 번역이 있습니다. 고오급 기능을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아나콘다 버전확인하기

: 설치된 아나콘다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nda --version

 

 

 

2. 아나콘다 가상 환경 생성하기

: python 3.5 버전을 갖는 <가상환경명> "snakes"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conda create --name snakes python=3.5

 

위와 같이 명령을 수행하면 설치할 package 정보를 보여주며 설치 진행 여부를 물어봅니다.

"y"를 선택하면 필요한 package를 다운로드 진행합니다.

 


3.5 버전이 아닌 다른 버전의 파이썬을 설치할 경우에는 마지막 파이썬 버전 --python 부분의 버전 정보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3. 아나콘다 가상 환경 확인하기

: python 3.5 버전을 갖는 <가상환경명> "snakes"를 생성했습니다. 아래의 명령을 수행하면 설치된 아나콘다 가상환경 정보를 보여줍니다.

conda info --envs

 

 

생성이 완료된 snakes 가상 환경이 base 기본 가상환경과 함께 출력되었습니다.

 

 

4. 아나콘다 가상환경 사용하기

: 생성된 가상 환경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activate와 가상환경명인 snakes를 이용합니다.

conda activate snakes

 

 

생성된 가상 환경을 확인했을 때 snakes이름으로 생성된 가상환경명이 출력됩니다. activate 명령을 이용하여 가상환경을 실행시키면 prompt는 (base)에서 (snakes)로 가상 환경이 변경되었음을 보여줍니다.

 

파이썬 버전을 확인 시에도 snakes가상 환경에 사용한 python 3.5 버전으로 python버전이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base가상 환경으로 변경할 때에는 동일한 activate 명령을 수행 후 원하는 가상환경명을 사용하면 됩니다. base로 다시 변경 후 python 버전을 확인하니 python 3.8로 출력됩니다

 

 

5. 아나콘다 가상환경 삭제

: 생성했던 가상 환경을 삭제할 경우에는 remove command를 사용합니다. 삭제할 가상환경명 설정을 위해 -n  snakes와 가상환경의 삭제 방법을 -all 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가상환경을 삭제하고 재 생성하는 경우가 많으니 --all을 사용하였습니다. 삭제 명령을 수행하면 삭제 실행 여부를 물어봅니다. y로 선택하면 삭제가 진행됩니다..

conda remove -n snakes --all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