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Python] 아나콘다에 설치된 python 패키지 설치, 확인, 삭제 UI로 관리하기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1. 1. 19.
728x90
반응형

아나콘다에 설치된 python 패키지 설치, 확인, 삭제 방법


아나콘다 가상환경을 생성한 후에는 파이썬 패키지와 동일하게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tensorflow와 같이 여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파이썬 개발 환경에서는 파이썬 라이브러리들 간의 의존성을 맞추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나콘다에서는 파이썬 라이브러리들 사이의 의존성을 확인하여 설치가 가능하도록 커멘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 커멘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나콘다 가상환경 설치, 삭제관련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Python] 아나콘다 가상환경 생성, 변경, 삭제 하기
[Python] 아나콘다 가상환경 UI로 관리하기


1. 파이썬 패키지 설치

: data_science라는 이름의 가상환경에 numpy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할 현재 가상환경은 "data_science"로 되어 있는 상태에서 install command와 설치할 라이브러리 이름을 사용하여 설치합니다.

conda install numpy



2. 설치된 파이썬 패키지 확인

: 가상환경에 설치된 파이썬 패키지와 버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list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현재 가상환경인 data_science가 활성화 중임을 prompt 맨 앞의 (data_science) 표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st명령어로 설치된 라이브러리를 확인해 봅니다.

conda list




list 결과에 numpy가 출력되었습니다. numpy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설치된 파이썬 패키지 삭제

: 가상환경에서 설치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삭제할 경우 remove 커멘드를 사용합니다. 현재 활성화된 가상환경에서 삭제할 경우 가상환경명이 필요없으나 base나 다른 가상환경에서 삭제할 경우 -n option을 통해서 가상환경의 이름을 명시해 주어야 합니다

conda remove scipy
conda remove -n data_science scipy



4. UI를 통한 파이썬 라이브러리 관리 (ANACONDA NAVIGATOR)



prompt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법이 불편하거나 UI를 통해서 진행을 원하는 경우 ANACODA NAVIGATOR를 통해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environments 탭으로 이동하면 설치된 가상환경이 보여집니다.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 제거할 가상환경으로 이동 후 결과화면을 보면 23개의 라이브러리가 설치되었으며 좀 전에 설치하 numpy도 list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은 좌측에는 가상환경에 대한 정보가 출력되고 우측에는 선택된 가상환경의 파이썬 라이브러리 정보가 표시됩니다.

가상환경에 패키지를 설치할 경우에는 우측 상단의 검색창에서 자신이 원하는 라이브러리를 검색하고 해당 라이버리의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apply 버튼을 누르면 선택된 라이브러리가 설치됩니다.


삭제도 유사한 방법으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라이브러리 검색을 위해서 필터링 drop down box가 있는 해당 내용을 상황에 맞게 설정하셔야 라이브러리가 표시됩니다.


삭제를 위해서는 리스트에 설치된 목록을 찾아야 하니 "installed"로 확인했습니다.

틀린 부분이나 문의 사항을 댓글로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