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Python] 아나콘다 가상환경 UI로 관리하기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1. 1. 21.
728x90
반응형

Anaconda Navigator를 이용한 아나콘다 가상환경 UI관리 

 

아나콘다는 파이썬 가상환경을 생성하여 목적에 맞는 파이썬 개발환경을 생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파이썬 라이브러리 사이의 의존성문제를 해결하여 인공지능개발을 위한 개발환경 구축에 많이 사용됩니다.

 

가상환경 생성, 변경, 삭제는 아나콘다를 설치 후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이고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주로 Anaconda prompt창으로 명령을 수행해서 가상환경을 관리하지만 command창에 익숙하지 않거나 파이썬 패키지나 가상환경이 많은 경우 UI를 통해서 관리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Prompt를 이용하여 가상환경을 관리하는 방법을 아래를 참고하세요

2021/01/18 - [IT/Python] - [Python] 아나콘다 가상환경 생성, 변경, 삭제 하기

 

1. 아나콘다 네비게이터 실행 

 

UI를 통해서 아나콘다 가상환경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anaconda가 설치된 폴더에서 Anaconda Navigator를 실행 시킵니다.

 

 

아나콘다 네비게이터를 실행하면 현재 설치된 아나콘다를 통해서 실행가능한 프로그램을 우측에 카드뷰로 보여주고 왼쪽에는 "Home", "Environments"등의 메뉴를 보여줍니다.

 

 

아나콘다의 가상환경을 관리하기 위해서 "Environments"를 선택합니다. "Environments"를 선택하면 현재 아나콘다에 설치된 가상환경을 중간에 보여주고 우측에는 선택된 가상환경에 설치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보여 줍니다.

 

아나콘다 가상환경을 생성, 복사, 삭제, 가져오기는 위의 그림의 (1)번 아이콘을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선택된 아나콘다 가상환경에서 파이썬 라이브러리 설치 삭제는 (2)번을 통해서 설치와 삭제할 라이브러리를 검색하고 (3)번을 선택하여 설치 삭제 여부를 결정합니다.

 

 

2. 아나콘다 가상환경 생성

 

아나콘다 네비게이터의 (1)번의 "Create"버튼을 눌러서 가상환경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가상환경의 이름을 넣을 수 있는 "Name"과 파이썬 버전을 선택할 수 있는 "Python" 항목이 보입니다.

 

가상환경에 필요한 설정을 선택하여 "Create" 버튼을 누르면 가상환경이 생성됩니다. 삭제, 복사는 "Clone"과 "Remove"를 이용하여 복사와 삭제는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파이썬 라이브러리 관리

 

가상환경 정보를 보여주는 부분에 "mypython" 가상환경이 생성되어 list에 "mypython"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mypython"가상환경에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3.1. 파이썬 라이브러리 설치

 

가상환경에 numpy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설치를 위해서는 (1)의 검색창에 설치를 진행할 numpy를 검색하고 좌측의 필터링 정보를 "Selected", "ALL" 또는 "Not Installed"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초기 기본 설정은 installed로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검색결과가 출력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Not Installed"로 필터링을 선택하여 (2)번과 같이 설치를 진행할 numpy의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3)과 같이 해당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하기 위한 "Apply"버튼이 생성됩니다. "Apply"버튼을 눌러서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면 됩니다.

 

3.2. 파이썬 라이브러리 삭제

 

파이썬 라이브러리의 삭제도 유사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방금 설치한 "numpy"라이브러리를 삭제해 보겠습니다. 필터링 정보를 "Installed"로 변경하여 설치된 라이브러리에서 "numpy"라이브러리를 검색합니다.

 

검색결과로 표시된 numpy 리스트 아이템의 체크박스 부분을 선택하면 라이브러리 삭제 메뉴가 출력됩니다. "Mark for removal"을 선택합니다.

 

 

삭제를 위한 "Mark for removal"을 선택하면 설치와 유사하게 "Apply"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Apply"버튼을 눌러서 numpy 라이브러리를 삭제합니다.

 

 

 

주로 파이썬 prompt를 이용하여 가상환경을 설치하였는데 이 글을 작성하면서 UI로 작성하는 것도 매우 편리하고 속도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아나콘다 네비게이터를 잘 사용하면 편리하게 아나콘다 라이브러리를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