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Python] 아나콘다(anaconda) 설치하기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1. 1. 9.
728x90
반응형

아나콘다란 무엇인가?

 

아나콘다(Anaconda)는 파이썬 가상 환경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딥러닝 플랫폼인 텐서플로우(TensorFlow)의 경우 굉장히 다양한 라이브러리 들을 설치하는데 파이썬 버전, pandas, numpy등의 라이브러리의 버전이 맞지 않아 재 설치를 하거나 실행이 안 되는 문제가 많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아나콘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나콘다는 수학 및 과학 패키지의 버전 및 의존성에 맞춰 라이브러리가 설치될 수 있도록 해주며 파이썬 가상환경을 만들어 어려 개의 파이썬 개발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python3.7_tensorflow"라는 이름으로 python3.7과 tensor flow용 라이브러리가 설치된 아나콘다

가상 환경을 만들고 또 다른 이름으로 다른 목적의 가상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원하는 파이썬 환경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신기하네요..

 

아나콘다 가상환경 생성/삭제는 아래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1/01/18 - [Programming/Python] - [Python] 아나콘다 가상환경 생성, 변경, 삭제 하기

 

1. 다운로드

아나콘다 설치를 위해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Anaconda | Individual Edition

Anaconda's open-source Individual Edition is the easiest way to perform Python/R data science and machine learning on a single machine.

www.anaconda.com

 

아나콘다를 기업 사용자를 위한 유료와 무료가 있으니 아래의 [Product] > [Individual]를 선택한 후에 Download를 진행해야 합니다. 현재는 Python 3.8이 업데이트되어 있습니다.

 

 

 

 

 

"Donwload"를 선택하여 실행파일을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64bit 또는 32bit 환경으로 설치합니다. window10인 경우 PC의 검색 창에서 "PC 정보"를 입력하면 자신의 운영체제 정보가 나타납니다.

 

 

2. 설치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을 설치해 봅시다.

 

 

 

 

설치 위치도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 설정된 경로는 파이 참 또는 vscode를 통해서 파이썬 코드를

실행시키기 위한 파이썬 파일 위치를 찾기 위해 사용되니 잘 확인해 두세요.

 

 

 

 

파이참이나 vscode 같은 IDE를 통해 개발하는 경우 2번째 체크 박스를 선택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vscode를 설치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필요한 경우 설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실행

 

아나콘다를 설치하면 윈도우 메뉴에서 "anaconda3" 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행 시 아나콘다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들이 보입니다. 많네요... #_#

 

 

 

  • CMD.exe prompt : 아나콘다의 커멘드 창입니다. CLI (Command-line interface)를 이용해서 아나콘다 가상 환경을 만들수 있습니다.

  • Environments : 아나콘다의 가상환경 상태 정보를 확인 가능하고 생성도 가능합니다.

  • jupyter notebook : interative 한 방식으로 파이썬 코드를 구현 및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나콘다 인터프리터를 연결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개발환경 목적에 맞게 가상 환경을 "생성"하고 필요에 따라서 가상환경을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상 환경이 너무 많아지거나 잘 못 생성되었다면 "삭제" 할 필요도 있겠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