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Python

[Python] 아나콘다 가상환경 주피터노트북에서 사용하기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1. 1. 21.
728x90
반응형

아나콘다 가상환경을 주피터 노트북에 사용하기

 

주피터 노트북으로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는 경우 코드의 결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중간 결과를 그래프로 보면서 수정할 수 있어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을 할 경우에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주피터 노트북 코드를 출력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주피터 노트북은 문서를 시작하는 시작부터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여야 하는데 설치해야할 라이브러리가 많은 경우 설치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만들어 놓은 가상 환경을 변경하면 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아나콘다 가상환경을 주피터 노트북에서 바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나콘다 가상환경을 아나콘다 네비게이터에서 관리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2021/01/21 - [Programming/Python] - [Python] 아나콘다 가상환경 UI로 관리하기

 

 

 

1. 주피터 노트북에 가상환경 등록

 

자신이 주피터 노트북에 등록할 가상환경의 터미널을 실행 시킵니다. 저는 아나콘다 네비게이터의 "data_science" 가상환경을 주피터 노트북에 등록하기 위해 해당 가상환경의 terminal을 실행시켰습니다. 실행은 가상환경명의 play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실행가능한 목록이 출력됩니다.

터미널이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주피터 노트북에 data_science 가상환경을 등록하는 명령을 수행합니다.

--name 옵션에는 주피터 노트북 커널에 표시될 가상환경이름을 넣었습니다. 가상환경명인 "data_science"와 동일하게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 후 주피터 노트북 페이지를 생성 시 "data_science"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주피터 노트북에 가상환경 삭제

 

가상환경의 삭제는 아래의 명령을 사용합니다. 삭제할 kernel이름인 "data_science"를 넣어 삭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삭제 후 주피터 노트북 실행 시 data_science 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