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2년 3월 자산군별 수익률 비교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2. 3. 21.
반응형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서 자산군별 수익률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매월 자산군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모멘텀이 높은 자산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작업은 하나의 자산군에 투자가 집중되어 발생하는 변동성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역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자산군을 조합한다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2년 3월 자산군별 수익률을 확인하여 자신에 맞는 포트폴리오 리벨런싱 작업을 수행하시면 좋을 것 같아 각 자산군별 수익률을 비교해봤습니다. 제 공부를 위한 정리 자료이니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꼭 다시 한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산군별 수익률 순위

2022년 3월 채권, 원자재, 금 등의 자산군들의 수익률을 비교합니다. 주식의 수익률보다 채권 수익률이 높아지는 것이 큰 특징이며 예상할 수 있듯이 원자재 수익률이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DBC

표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자산군별 수익률 1위는 원자재입니다. 1개월, 3개월 수익률도 +이며 1년 역시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주식 수익률과 비교하면 월등히 높아 보입니다. 다른 자산군은 1개월 수익률이 대부분 (-)인 것을 보면 인플레이션에 대한 무서움을 알 수 있습니다.

GLD

자산군별 수익률 2위는 금 입니다. 직전 자산군별 수익률 비교 시점인 2021년 12월에서는 금의 1개월 수익률은 1%대 였습니다. 주식이나 부동산에 비해 낮은 수익률을 보였지만 다양한 변동성 이벤트 발생으로 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오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VTIPS

3위는 단기물가연동채권 입니다. Vanguard Short-Term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는 단기 채권 중 물가가 올라가는 만큼 이자를 보상해주는 채권입니다. 수익률도 낮지않으며 채권이자도 받을 수 있으니 변동성이 크고 인플레이션 우려가 있는 경우 다른 채권 대비 장점이 있어 보입니다.

신흥국 주식/채권

마지막으로 자산군별 수익률이 가장 낮은 자산은 신흥국채권입니다. 신흥국 채권의 금리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에 대한 방어로 보이며 신흥국 역시 채권의 수익률이 주식의 수익률보다 높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각 자산군별 수익률을 표로 확인합니다. 4위 이후의 자산군은 수익률이 (-)임이 확실히 보입니다.

결론

2021년 12월 자산군별 수익률을 비교해봤습니다. 공부를 위해 정리한 자료이니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꼭 다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