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2022년 3월 미국 장단기 금리차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2. 3. 25.
728x90
반응형

장단기 금리차는 경제 침체를 예상하는 시그널로 많이 사용됩니다. 장기금리가 단기금리보다 낮아지는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 발생하는 많은 경우 경기 침체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2022년 3월 많은 뉴스에서 미국의 장단기 금리차가 줄어들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고의 뉴스가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뉴스에서도 미국의 장단기 금리차에 대한 우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https://www.asiae.co.kr/article/2022031812090891764

 

美 장단기 금리차 축소…"경기 침체 가능성 낮다"

미국 장기채권(10년물)과 단기채권(2년물) 금리 차이가 축소되고 있지만 경기 침체 우려가 장단기 금리가 조기에 역전될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나왔다. 신한금융투자는 '장단기 금리차 역전 경

www.asiae.co.kr


이렇게 중요한 정보라면 미국 장단기 금리차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 (FRED)

 

FRED는 세인트루이스 연방 준비은행의 연구부서에서 유지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로 다양한 출처에서 가져온 경제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장단기 금리차와 다른 중요한 경제 정보도 아래의 FRED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fred.stlouisfed.org/

 

Federal Reserve Economic Data | FRED | St. Louis Fed

Welcome to FRED, your trusted source for economic data since 1991. Download, graph, and track 816,000 US and international time series from 108 sources. Welcome to FRED, your trusted source for economic data since 1991. Download, graph, and track 816,000 U

fred.stlouisfed.org


장단기 금리차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FRED 사이트에서 정보를 검색합니다.

장단기 금리차는 "10-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Minus 2-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라는 제목으로 표시됩니다. Treasury는 미국 국채를 의미하며 Constant Maturity는 채권이 만기가 될 때 지급할 금리를 말합니다. 이를 쿠폰금리 (coupone rate)라고 표시한다고 합니다.

의미는 대충 알았으니 정보를 찾기 위해서 "10-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 Minus 2-Year Treasury Constant Maturity"를 넣거나 "T10Y2Y"를 검색창에 넣어서 미국 장단기 금리차 정보를 확인해 봅니다.

장단기 금리차

2022년 3월 확인한 장단기 금리차 그래프는 아래와 같습니다. 2022년 단기금리가 높아지면서 장단기 금리차가 급격하게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단기 금리차가 줄어드는 속도가 매우 급격한 것의 불안요소로 보입니다. 그리고 2019년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단기 금리차가 줄어드는 이유가 금리가 상승하는 과정이지만 단기 금리가 장기금리보다 크게 상승하기 때문임을 아래 그래프에서 확인하 수 있습니다.

아래그림의 빨간색으로 표시된 국교채 2년 물이 2022년 상승하는 기울기가 엄청나네요.


장단기 금리차가 줄어들면 경기가 침체되는 상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단기 금리차와 S&P500 지수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장단기 금리차가 줄어들며 S&P500 지수의 상승폭이 줄어들었으며 2022년에는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1년 말 장단기 금리차가 줄어들면서 S&P500의 증가 기울기가 줄어들었으며 2021년이 되면서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P500 지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빅 테크 기업이 금리에 민감하기 것이 큰 이유 중 하나로 생각됩니다.

장기 금리의 상승은 앞으로 경기가 확장될 것이라는 지표로 사용되는 데 단기금리와 차이가 줄고 있으니 경기가 침체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기 사이클

Fidelity에서는 각 국가별 경기 사이클을 보여줍니다. 2022년이 되면서 미국 경제는 경기 확장의 마지막 단계로 가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장단기 금리차가 보여주는 방향성과 비슷해 보입니다.

각 경기 사이클마다 투자가 적합한 자산군과 주식 섹터가 있습니다. 경기 사이클을 확인하면서 자신의 투자 특정 섹터나 자산군에 몰려 있지 않은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론

장단기 금리차가 줄어들고 있으며 미국 경기가 확장기의 마지막 단계로 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경기 사이클에 따라서 잘 리벨런싱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공부를 위해서 정리한 글입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중요한 정보는 꼭 다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