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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독서

초등학생 신문으로 토론하기 (2024/12/30)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4.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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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기사를 활용한 초등학생 토론 가이드

 

신문 기사는 초등학생들이 사회와 경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번에는 어린이경제신문의 기사  '빵집이 농사를? 성심당 밀밭 탄생!을 활용하여 토론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1. 기사 읽고 이해하기

 

기사에서는 대전의 유명 빵집 성심당이 대전시와 함께 밀밭을 조성하여 직접 밀을 재배하고, 이를 통해 지역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심당과 대전시의 밀밭 조성
  • 밀 재배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계획
  • '6차 산업화'의 의미와 적용

 

2. 주요 내용 이해하기

 

  • 질문 1: 성심당이 밀밭을 조성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답변: 성심당은 직접 밀을 재배하여 빵의 재료로 활용하고, 밀밭을 관광 자원으로 만들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려는 목적에서 밀밭을 조성했습니다.

 

  • 질문 2:  '6차 산업화'란 무엇인가요?
  • 답변:  '6차 산업화'는 1차 산업(농업), 2차 산업(제조업), 3차 산업(서비스업)을 결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생각해 보기

 

  • 질문 1: 성심당의 밀밭 조성이 지역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 예시 답변: 지역 관광 활성화, 일자리 창출, 지역 농업 발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질문 2: 빵집이 직접 밀을 재배하는 것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 장점: 재료의 신선도와 품질을 직접 관리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 단점: 농사에 대한 전문 지식과 추가 인력이 필요하며, 초기 투자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토론 주제

 

  • 주제 1: 지역 기업이 지역 농업과 협력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 찬성 의견: 지역 경제 활성화와 신선한 재료 공급이 가능하며, 지역 사회와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반대 의견: 기업의 전문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고,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주제 2: '6차 산업화'는 모든 지역에서 적용될 수 있을까요?
  • 찬성 의견: 다양한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반대 의견: 지역의 특성과 자원에 따라 적용이 어려울 수 있으며, 충분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5. 추가 활동

 

  • 활동 1: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지역의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이나 관광 자원을 조사해 보고, 그에 대한 의견을 나누어 보세요.

 

  • 활동 2: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6차 산업화'를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고, 그 아이디어를 발표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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