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독서

초등학생 신문으로 토론하기 (2024/12/29)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4. 12. 29.
반응형

 

기사 읽고 이해하기

 

'아르바이트, 초등학생도 할 수 있나요?'를 읽고 토론을 하겠습니다. 기사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어린이경제신문의 기사 '아르바이트, 초등학생도 할 수 있나요?'는 아르바이트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과 법적 근로 연령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 수능 이후 아르바이트 관심 증가
  • 법적 근로 연령 제한
  • 적성에 맞는 일의 중요성
  • 기업의 이색 아르바이트 이벤트

이 기사는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에 법적 요건과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토론으로 정리하기

 

1. 주요 내용 이해하기

  • 질문 1: 아르바이트는 몇 살부터 할 수 있나요?
  • 답변: 우리나라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15세 미만의 청소년은 일할 수 없습니다. 15세부터 17세까지는 부모님의 동의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며, 부모님의 허락 없이 직접 일을 할 수 있는 나이는 18세 이상부터입니다.

 

  • 질문 2: 어린이가 아르바이트를 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답변: 어린이의 인권과 건강,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해 법적으로 일정 연령 미만의 아르바이트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2. 생각해 보기

  • 질문 3: 어린이들이 아르바이트를 할 수 없지만, 용돈을 모으거나 원하는 물건을 사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 예시 답변: 집안일을 돕고 용돈을 받거나, 저축을 통해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 질문 4: 아르바이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 예시 답변: 장점으로는 경제적 독립심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고, 단점으로는 학업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3. 토론 주제

 

  • 주제 1: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미래에 도움이 될까요?
  • 찬성 의견: 사회 경험을 쌓고, 돈의 가치를 배울 수 있습니다.
  • 반대 의견: 학업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일하는 것이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 주제 2: 어린이들도 일정한 조건 하에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할까요?
  • 찬성 의견: 책임감을 배우고, 경제 개념을 일찍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반대 의견: 어린이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현재의 제한이 필요합니다.

 

4. 추가 활동

  • 활동 1: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지 물어보고, 그 경험을 공유해 보세요.
  • 활동 2: 자신이 미래에 해보고 싶은 아르바이트나 직업에 대해 조사하고, 그 이유를 작성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