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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코드로 시퀀스 다이어그램 그리기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4.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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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로 시퀀스 다이어그램 그리기 (PlantUML)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은 시스템의 구성 요소 간에 주고받는 메시지와 그 순서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입니다.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일종으로, 복잡한 시스템의 동작 방식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요 이유:

  1. 시스템 동작의 가시화:
    • 시스템 내부의 구성 요소(클래스, 객체, 사용자 등)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 동작의 순서를 따라 흐름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2.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
    • 개발자, 디자이너, 비즈니스 분석가 간에 시스템의 요구사항 및 설계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이해관계자가 동일한 그림을 보고 논의할 수 있어 협업에 효과적입니다.
  3. 시스템 설계 및 디버깅:
    • 특정 기능의 동작 과정을 정의하고 설계하는 데 유용합니다.
    • 문제 발생 시 해당 시퀀스를 추적해 오류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코드 작성의 기초:
    •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함께 상세 설계의 기초가 됩니다.
    • 이후 코드 구현 시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 시기

  • 요구사항 분석 단계:
    • 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해관계자와 소통할 때 사용합니다.
  • 설계 단계:
    • 기능별로 시스템의 동작을 정의할 때 사용합니다.
    • 특히, API 설계나 프로세스 흐름을 정의할 때 유용합니다.
  • 테스트 및 디버깅 단계:
    • 시스템 동작이 설계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거나, 문제가 발생한 흐름을 분석할 때 활용합니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주요 구성 요소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작성하려면 다음 주요 구성 요소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1. Actor (액터):

  • 시스템 외부에서 상호작용하는 주체를 나타냅니다.
  • 주로 사용자를 표현하며, 사람, 시스템, 또는 장치일 수 있습니다.
@startuml
actor User
User -> "System": Perform action
@enduml

2. Object/Participant (객체/참여자):

  • 다이어그램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주체입니다.
  • 클래스, 모듈, 서브시스템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startuml
participant "Database" as DB
DB -> "System": Query data
"System" -> DB: Return results
@enduml

3. Message (메시지):

  • 액터 또는 객체 간에 주고받는 요청, 응답 등을 나타냅니다.
  • 동작의 흐름을 선으로 표현하며, 화살표로 방향을 표시합니다.
@startuml
participant "Client" as C
participant "Server" as S
C -> S: Send request
S -> C: Send response
@enduml

 

4. Lifeline (생명선):

  • 객체 또는 액터가 존재하는 시간 동안의 생명 주기를 나타냅니다.
  • 다이어그램의 세로선으로 표시되며, 상호작용이 진행되는 동안 활성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startuml
participant "Service" as S
S -> S: Perform operation
deactivate S
@enduml

5. Activation (활성화):

  • 객체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기간을 나타냅니다.
  • 생명선 위에 직사각형 형태로 표시됩니다.
@startuml
participant "Processor" as P
activate P
P -> "Memory": Access data
deactivate P
@enduml

 

6. Return Message (반환 메시지):

  • 요청에 대한 응답 메시지를 나타냅니다.
  • 점선 화살표로 표현됩니다.
@startuml
participant "Module" as M
M -> "Submodule": Request info
return Info
@enduml

 

 

 

PlantUML을 이용한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 예시

 

PlantUML은 간단한 텍스트 기반 문법을 사용해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아래는 PlantUML을 이용한 다양한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 예시입니다.

예제 1: 사용자 로그인 프로세스

@startuml
actor User
participant "Web Browser" as Browser
participant "Web Server" as Server
participant "Database" as DB

User -> Browser: Open login page
Browser -> Server: Request login page
Server --> Browser: Send login page

User -> Browser: Enter credentials
Browser -> Server: Submit credentials
Server -> DB: Validate credentials
DB --> Server: Return validation result
Server --> Browser: Send response
Browser --> User: Display result
@enduml

 

예제 2: 상품 구매 프로세스

@startuml
actor Customer
participant "Online Store" as Store
participant "Payment Gateway" as Payment
participant "Warehouse" as Warehouse

Customer -> Store: Browse items
Customer -> Store: Add item to cart
Customer -> Store: Checkout
Store -> Payment: Process payment
Payment --> Store: Payment confirmation
Store -> Warehouse: Ship item
Warehouse --> Store: Shipping confirmation
Store --> Customer: Order confirmation
@enduml

 

예제 3: 채팅 애플리케이션 메시지 전송

@startuml
actor User1
actor User2
participant "Chat Server" as Server

User1 -> Server: Send message
Server -> User2: Deliver message
User2 -> Server: Acknowledge receipt
Server -> User1: Delivery confirmed
@enduml
 

 

결론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복잡한 시스템의 동작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설계 및 문제 해결 과정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PlantUML을 활용하면 간단한 문법으로 빠르고 직관적으로 다이어그램을 생성할 수 있어 개발 및 설계 작업에 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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