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소비자 물가지수 (CPI)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1. 1. 17.
반응형

소비자 물가지수 이해하기

소비자 물가지수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통계청 홈페이지의 [통계이해] > [소비자물가지수]로 들어가면 소비자 물가지수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kostat.go.kr/incomeNcpi/cpi/cpi_cp/1/1/index.static

소비자물가지수 개요|소비자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는 국민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엄마는 시장에서 쌀, 채소를 구입하고, 아이들은 장난감을 사고, 아빠는 점심값을 지불합니다. 이러한 상품과 서비스(점심값)의 가격을

kostat.go.kr


소비자물가지수는 각 가정이 생활을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알아보기 위해 작성하는 통계입니다. 라고 설명되어 있네요. 소비자물가자수를 구하기 위해서 가계에서 지출한 지출항목에 대해서 가중치가 필요한 내용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계가 지출한 총 소비지출에서 각 품목이 차지하는 지출비중을 가중치로 가중 평균하여 소비자물가를 작성하고 있네요.

 

그럼 실제 소비자물가지수 정보는 어떻게 표시되는 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100대 통계지수 > 물가 > 소비자물가지수 에서 월별로 통계지표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2021/01/17 - [경제] - [정보] 주식투자를 위한 필수 정보 모으기 #1 - 100대 통계지표

 

 

 

소비자물가지수 차트

 

 

소비자물가지수를 2015년 부터 2020년 12월까지 기간으로 검색해 보았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 표의 상단에 2015=100이라는 표시가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변동폭을 표시하기 위해 2015년을 100으로 기준으로 표시하여 소비자물가지수를 표시하고 있음을 표시하는 내용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의 원자료와 전년동기대비증감률을 같이 표시하였습니다. 2017년과 2018년에 전년동기대비 증감률이 1.5이상 넘어가는 것을 알 수 있으며 2020년의 경우 1.5이하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과 2020년 5월의 경우 마이너스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2020년 5월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로 숙박, 오락들의 지출이 급감한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를 경제지표로 사용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인플레이션과 동일하게 사용될 수는 없습니다. 이 내용을 통계청 홈페이지에서도 아래와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에 대한 오해>

 

소비자물가지수는 종종 유일한 물가측정수단으로 여겨지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물가상승률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공식 통계의 하나이며,

그 외에도 생산자의 판매가격을 나타내는 생산자 물가지수,

수출입가격을 나타내는 수출입 물가지수 등이 있습니다.


 

그럼 소비자물가지수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소비자물가지수가 경기상황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하나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은행의 설립목표를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은행의 설립목적은 아래와 같이 홈페이지에 표시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의 설립목적>

 

한국은행은 효율적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해 물가안정을 도모함으로써 나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금융안정에도 유의하여야 합니다.

물가안정은 돈의 가치를 지키는 것이며 돈의 가치는 물가 수준에 좌우됩니다. 물가가 오르면 같은 금액을 주고 살 수 있는 물건의 양이 줄어듭니다. 오늘날 물가안정은 돈을 발행하고 통화신용정책을 수행하는 중앙은행이 책임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도 물가안정 목표를 정하여 국민에게 공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의 통화신용정책은 금융시장을 통해 그 효과가 퍼져나가기 때문에 금융시장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통화신용정책이 효과를 거둘 수 없게 됩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세계적으로 중앙은행의 금융안정기능이 강화되어 나가는 추세이며 한국은행도 통화신용정책을 수행함에 있어 금융안정을 도모하는 데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은행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물가안정입니다. 가계에서 가장 밀접하게 느껴지는 물가가 소비자물가이기 때문에 소비자물가지수를 확인하여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소비자물가지수가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