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1. 2. 13.
728x90
반응형

배당을 받기 위한 중요한 정보 -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주주가 주식을 소유하면 주주는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배당을 주기 위해서는 주주 명단을 작성하는 해야겠네요. 주식을 많은 사람들이 계속 사고팔기 때문에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배당을 받을 권리를 가지는 주주 명단을 작성합니다. 이 시점을 배당기준일과 배당락일을 통해서 표시합니다. 따라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이 용어들의 의미를 잘 알아야 합니다.

 

배당기준일

 

회사는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배당을 지급합니다. 따라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기준일에 배당을 받으려는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하는 것은 HTS, MTS를 통해서 주식을 매수한 후에 주식을 바로 소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매수를 한 후 영업일 기준 3일 후 실제로 계좌에 들어오게 됩니다. 매수 진행 후 증권사 영업일이 아닌 날이 중간에 끼여 있다면 실제 기간은 3일이 넘을 수 있는 것이죠. 

 

결국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주식을 매수 후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이 자신의 계좌에 실제로 들어와야 합니다. 증권사에서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 지 확인하고 싶어 미래에셋대우 홈페이지에서  찾아봤습니다. [미레에셋대우] > [트레이딩]  > [결제방법]에서 결제일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 국내 주식에 대한 결제내용이니 해외 주식의 경우에는 다르며 증권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를 보면 "결제는 매매체결일로부터 3일째에 이루어집니다."라고 가이드되고 있습니다. 영업일 기준 3일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그 다음 문장이 제가 궁금했던 부분의 답으로 보입니다. "매수의 경우 수수료를 포함한 매수금액이 계좌에서 자동으로 출금되며 매수 주식이 입고됩니다." 영업일 기준 3일 후에 제 계좌에 주식이 들어온다는 것이네요. 마지막에 미수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결제일에 제 계좌에 매수금액이 부족하면 제 계좌에 들어온 주식을 팔아버린다고 하네요. 반대매매입니다. 

 

 

미래에셋 국내주식 결제방법

 

www.miraeassetdaewoo.com/imf/200/imf501.do

 

미래에셋대우

 

www.miraeassetdaewoo.com

 

확인과정은 길었지만 정리하면 아래와 같을 것 같습니다. 배당을 받기 위해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 시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주식을 매수 후 증권사 영업일 3일 후에 주식이 내 계좌에 입고된다.

  • 배당기준일까지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 따라서 최소 배당기준일에서 영업일 3일전 까지는 주식을 매수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위의 내용은 최소한의 시점이니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매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투자 결정은 증권사에 꼭 문의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배당락일

 

배당기준일을 알아보다 보면 꼭 나오는 용어입니다. 배당락일은 주식을 가지고 있더라도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사라지는 날입니다. 배당기준일 다음날이 되겠네요. 이 용어를 자주 찾아봤던 이유는 미국 배당주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회사들의 배당 관련 정보에는 배당기준일이 표시되는데 미국 사이트를 보면 대부분 배당락일을 표시하고 있었습니다. 

 

배당락일은 "ex-dividend date"로 미국 사이트에 표시됩니다. 미국 배당주에 투자해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이 날짜 전까지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미국 주식에 대한 결제일에 대해서 알아봐야 되겠네요. 증권에서는 어떻게 결제일을 표시하고 있는지 미래에셋에서 찾아봤습니다. [해외주식] > [해외주식거래안내] > [결제일] 에서는 아래와 같이 결제일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 해외주식 결제방법

 

미국을 살펴보면 T+3일에 매수에 대한 결제가 이루어 집니다. 즉 영업일로 4일 후 실제로 주식이 입고된다는 뜻입니다. 홍콩이나 중국의 경우 좀 더 빨리 입고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주의해야할 문 구가 아래에 있네요. 

 

 

외화증권의 결제 및 인출가능일이 변동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즉 매수 후 주식이 입고되는 시점이 영업일 4일 후보다 늦어질 수 있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미국 주식의 경우 배당금을 받기 위해 매수해야 하는 시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미국 주식을 매수 후 증권사 영업일 4일 후에 주식이 내 계좌에 입고된다.

  • 배당락일의 영업일 하루 전까지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 따라서 최소 배당기준일에서 영업일 4일전 까지는 주식을 매수하여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 하지만 해외증권의 경우 결제일이 변경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 결제일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처럼 해외 주식을 매수하여 배당금을 받는 경우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매수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증권사마다 결제일이 각각 다를 수 있으니 꼭 증권사에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자료에 오류가 있거나 정보가 수정될 수 있으니 중요한 결정은 꼭 직접 다시 한번 확인 후 진행 부탁드립니다. 잘못된 정보를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www.miraeassetdaewoo.com/imf/600/imf301.do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