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미국주식] 주식정보 사이트 - yahoo finance

by 느리게 걷는 즐거움 2021. 2. 8.
728x90
반응형

미국 주식 screener 기능 - yahoo finance

 

yahoo finance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미국 주식정보를 정리해 봅니다. 

finance.yahoo.com/

 

Yahoo Finance - Stock Market Live, Quotes, Business & Finance News

At Yahoo Finance, you get free stock quotes, up-to-date news, portfolio management resources, international market data, social interaction and mortgage rates that help you manage your financial life.

finance.yahoo.com

 

Screeners

yahoo finance의 [Screener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아래 그림의 [Screeners]를 선택하여 미국 주식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가치 대비 가격이 떨어졌거나 마법공식 같은 여러 가지 재무정보를 이용한 가치주 발굴에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Screeners]를 선택하면 자신이 만든 포트폴리오를 저장하는 기능과 중요한 screener 필터들을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위와 같이 표시됩니다. 제가 저장한 [market cap] 관련 스크리너 필터가 상단에 표시되네요. 바로 밑에는 yahoo finance에서 추천하는 필터 리스트들이 표시됩니다. 상단에 있는 필터들이 어떤 내용인지 확인해볼게요.

 

가장 상단 필터의 이름은 "Undervlaued Growth Stocks"입니다. earning growth가 25% 이상이며 PE(Price to Earning Ratio;주가수익률)과 PEG(Price-Earning to Growth Rate;주가이익 증가비율)가 낮은 회사들을 표시합니다. 해당 필터로 들어가면 필터에 사용된 상세 필터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ER과 PEG과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2021/02/08 - [경제] - PER(P/E) 과 PEG

 

필터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은 리스트 형태로 확인하는 [Result List]와 Heatmap View로 표시해주는 [Heatmap View]가 있습니다. 필터 결과의 전체적인 경향성을 한눈에 보기에는 Headmap View가 편리합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표시한 Headmap 결과입니다. 색상은 하루 동안 Market Cap(시가총액)이 변화율을 -6% ~ +6%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는 시가총액으로 Berkshire Hathaway Inc. (Ticker:BRK-A)가 다른 회사들에 비해 시가총액이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평가 필터에 버크셔 해서웨이가 나오니 신기합니다.

 

 

우선 저평가 회사 중 시가총액이 가장 큰 버크셔 해서웨이에 대해 알아봅니다. 증권사에서 버크셔 해서웨이 회사를 표시하는 Ticker인 "BRK-A"를 선택한 후 [Profile]을 선택하면 회사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기본적이 홈페이지 주소와 위치 그리고 직원수도 나오네요. CEO는 Mr. Warren E. Buffett입니다. 1930년 생이 셨군요. 나이가 이렇게 많으신 줄은 몰랐습니다. ㅎㅎ 그리고 조금 더 내려가면 회사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이 있습니다. 다소 길고 영어이지만 우리에겐 구글 번역이 있으니 잘 읽어봐야겠습니다. 

 

결론

 

많고 많은 미국 주식 중에서 어떤 주식에 투자해야 할지 혹은 어떤 주식을 공부해야 할지 선택이 어렵다면 yahoo finance screener 필터 중 하나는 선택하여 필터 설정값을 공부하는 것이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yahoo finance는 자신이 screener 필터를 만들 수도 있고 미리 만들어진 screener 필터도 있어 이런 정보를 이용하여 투자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